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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주식 이슈 테마/주식 이슈 설명

HD현대 주가 상승 이유는? (ft. 사상 최대 규모 석유가스 계약 체결)

by 주식탐험가 지오 2024.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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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23년 1분기 조선해양 및 석유가스 산업 수주 동향 분석. HD현대, 삼성중공업 등 K-조선의 선전과 글로벌 EPC 시장 주도 기업들의 활약. 친환경 규제 강화와 유가상승이 가져올 산업 트렌드 변화 예측.

    HD현대 주가 상승
    HD현대 주가 상승

    1. 2023년 1분기, HD현대의 신조선 및 해양플랜트 수주액 6조 5,700억 원 돌파

    글로벌 조선해양 기업 HD현대가 2023년 1분기에 약 6조 5,700억 원의 대규모 수주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 세계 석유 및 가스 관련 프로젝트에서 단일 분기 기준으로 최대 규모의 성과로 기록되었습니다. HD현대는 LPG선, VLGC, 석유제품운반선, FSRU 등 다양한 선종을 통한 수주를 통해 이러한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3월에 수주한 LNG-FSRU 프로젝트는 4,840억 원에 달하는 사상 최고가 프로젝트로 기록되었습니다. HD현대의 이번 1분기 수주 실적은 세계 조선해양 시장에서의 그들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재확인시켜주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 글로벌 석유가스 EPC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의 면면

    HD현대가 최대 계약 체결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석유가스 EPC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들의 활약도 눈에 띄는데요. 이탈리아의 다국적 기업인 사이펨은 지난 1년 동안 약 26조 7,000억 원의 계약을 체결하며 1위를 유지했습니다.

     

    프랑스의 테크닙에너지와 인도의 라센 & 투브로는 각각 16조 원, 13조 7,000억 원의 수주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HD현대를 비롯해 삼성중공업, 현대건설, 한화오션 등이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이들 기업의 활동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 세계 경제의 회복세와 연계되어 향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D현대 기업분석
    HD현대 기업분석

    3. 업스트림, 미드스트림, 다운스트림 각 부문별 계약 현황 분석

    2023년 1분기 석유가스 산업의 계약 현황을 분석해보면, 업스트림 부문에서 총 842건의 계약이 체결되었으며, 이는 주로 탐사 시추 및 지원 선박 계약에서 두드러진 결과입니다. 미드스트림 부문과 다운스트림 부문에서는 각각 162건, 155건의 계약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운영 및 유지보수 분야에서 계약이 활발히 이뤄져, 전체 계약의 59%에 해당하는 670건이 체결되었습니다. 이는 업스트림부터 다운스트림에 이르기까지 석유가스 밸류체인의 각 단계에서 고른 계약 활동이 진행되고 있으며, 산업의 건강한 선순환 구조가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4. 멕시코 트리온 프로젝트 수주로 쾌거를 이룬 HD현대의 저력

    HD현대가 지난해 미드스트림 부문에서 166억 달러 규모의 수주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이 성과에는 멕시코 트리온 해상 유전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는 호주 우드사이드가 발주한 것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이 프로젝트에서 부유식 원유생산설비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트리온 유전은 멕시코만의 초심해에 위치한 대규모 매장지로,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 개발이 어려웠던 곳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HD현대는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에서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추가 수주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도 의미가 큽니다.

    HD현대 매출액
    HD현대 매출액

    5. 카타르 LNG선 수주로 약진한 삼성중공업의 선전

    올해 1분기, HD현대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수주 성과를 거둔 기업으로 삼성중공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카타르 선주로부터 총 15척의 초대형 LNG선을 약 4조 7,000억 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수주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는 단일 프로젝트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수주이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LNG선을 보유한 국가인 카타르의 대규모 발주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LNG선 시장은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에 따라 에너지 공급망에 변화가 생기면서, 그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수주는 삼성중공업이 세계 LNG선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성공이 향후 카타르로부터의 추가 수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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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국내 조선 3사의 활약과 K-조선의 저력

    HD현대의 최대 계약 소식과 함께, 삼성중공업, 현대건설, 한화오션 등 우리나라 조선업계 빅3의 우수한 성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지난 1년 동안 글로벌 EPC 기업 상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며 K-조선의 위상을 한층 높였습니다.

     

    특히, HD현대와 삼성중공업은 LNG선, FSRU, FPSO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며 기술력에서도 세계 정상급임을 증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현대건설과 한화오션의 플랜트 분야에서의 성장이 한국 조선해양 기업들의 종합적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K-조선이 어떻게 선전을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HD현대 자산비율
    HD현대 자산비율

    7. 유가 상승과 친환경 규제 강화로 전망되는 산업 트렌드 변화

    HD 현대의 대규모 계약 체결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는 팬데믹 이후 회복세를 보이는 국제 유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산유국들의 투자 여력이 증대되면서 프로젝트 발주의 증가세가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해사기구(IMO)의 2030, 2050 친환경 규제 로드맵은 노후 선박의 대체 수요와 직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선박의 연료 전환을 둘러싼 기술 개발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LNG선, 수소운반선, 암모니아추진선 등 신개념 선종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형 조선사들의 수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차별화된 기술력과 선제적 시장 대응력을 갖춘 기업이 향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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