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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주식 이슈 테마/주식 이슈 설명

대한항공·아시아나, 유럽연합 합병 승인..(ft. 숨겨진 합병 조건 결과,조건부 승인 이유)

by 주식탐험가 지오 2024.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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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대한항공 합병'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유럽연합(EU)에 승인됐는데요, 이에 대해 어떤 의미가 있을지, 또 어떠한 기대와 우려가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유럽연합 승인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유럽연합 승인

    1.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유럽연합 승인의 배경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유럽연합(EU)에 승인되었습니다. 이번 승인은 두 항공사의 기업결합에 대한 심사 결과를 통해 이루어졌는데요, 항공업계에서는 EU 집행위원회(EC)가 이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이미 미국의 승인을 받아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연내에 화물사업을 매각할 계획입니다.

    2. 유럽 시장 진출의 도움

    이번 합병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게 유럽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항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번 합병을 통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더욱 강력한 경쟁력 갖게 될 것입니다.

    3. 국내 항공산업 구조 조정에 긍정적인 영향

    이번 합병은 국내 항공산업 구조 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국내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합병을 통해 경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 항공사들의 경영 안정성과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국내 항공산업 구조 조정
    국내 항공산업 구조 조정

    4. 한국 항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은 한국 항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현재 한국은 세계적으로 주요 항공 제조국인데 비해 항공사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미미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번 합병을 통해 한국 항공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국내 기술력과 인재를 유럽 시장에 더욱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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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Q&A로 진짜 합병 조건 자세하게 파헤치기!

    Q. 대한항공 합병이 승인되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A. 유럽연합(EC)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승인하면서 다양한 조건들을 부과했습니다. 주요 노선에서의 슬롯 양도가 그 첫 번째 조건인데요, 인천-런던, 인천-파리, 인천-암스테르담 노선에서 각각 1회 왕복 슬롯을, 그리고 인천-프랑크푸르트 노선에서는 2회 왕복 슬롯을 양도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저가항공사(LCC) 계열사의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조건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LCC 계열사를 설립하고 운영해야 하며, 이때 대한항공의 지분율은 51% 이하로 제한됩니다. 또한, LCC 계열사는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 조건은 대한항공의 화물사업에 관한 것입니다. 대한항공은 화물사업지분 30% 이상을 경쟁력 있는 제삼자에게 매각해야 합니다.

    네 번째로, 인천-미국 노선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여객 및 화물 수익 분배를 30% 이상 보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보호를 위해 합병 후에도 합리적인 가격 유지 및 서비스 향상에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다섯 가지 조건을 지키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국내 항공 시장 점유율
    국내 항공 시장 점유율


    Q. 유럽연합(EC)이 대한항공 합병을 조건부 승인한다는 것은 어떤 조건들이 있는 걸까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하려는 결정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요. 첫 번째로, 규모의 경제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항공사의 운영을 통합하면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요. 이는 결국 항공사의 수익성을 높이는 길이기도 하죠. 두 번째 이유는 경쟁력강화에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하면 글로벌항공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네트워크 확장입니다. 두 항공사의 노선과 항공기 자산을 통합하면 항공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할 수 있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한항공이 화물사업을 매각하려는 결정도 내렸는데, 이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럽연합의 합병 승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입니다. 유럽연합은 대한항공이 화물사업 일부를 매각하도록 요구했기 때문이죠. 두 번째 이유는 글로벌 화물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어, 화물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시아나항공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Q.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화물사업을 매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 국내 항공 산업 구조 조정이 가속화됩니다. 이 말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으로 인해 국내 항공 시장이 양대 독점 체제로 구축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죠. 두 번째로, 이합병은 글로벌경쟁력강화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아최대의 항공사로 성장한 대한항공은 이를 통해 글로벌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란 기대가 있어요.

    하지만, 이 합병 승인이 모두 긍정적인 결과만을 가져올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항공권 가격의 상승과 서비스 품질 저하 등의 가능성이 있어, 선택의 폭이 제한될 수 있어요. 결국, 이합병승인은 국내항공산업구조조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이 있지만, 소비자에게는 부정적인 영향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합병 후의 변화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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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사업 다각화

    마지막으로, 이번 합병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사업 다각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한항공은 이미 화물사 매각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산 운용 및 사업 구조 조정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신규 사업 개발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전략적 결정입니다.

    이렇게 살펴본 대한항공 합병에 대한 내용입니다. 합병이라는 큰 변화를 맞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앞으로 어떤 성장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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