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요소수 수출 제한으로 인한 국내 주유소 사재기 현상, 정부의 대응책, 요소수의 중요성, 주가 변동,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포괄적으로 다룬 내용입니다."
[목차]
1. 중국요소수수출제한과국내사재기현상
2. 정부의 대응책과 주유소현장의 반응
3. 정부의 잠재우기 노력과 중국당국의 반응
1. 중국요소수수출제한과 국내사재기현상
중국 당국이 지난달 요소(요소수 원료) 공급 차질을 우려해 '비공식' 수출 제한에 나섰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주유소에서는 사재기 조짐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불과 2년 전에 요소수 공급 차질을 경험했던 화물차 등 경유차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큽니다.
1-1. 한국의 요소 공급에 대한 우려
국내 요소 관련 업계는 중국의 이런 결정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차량용 요소의 90%를 중국에 의존하는 한국으로선 중국 요소 수입이 막히면 가격이 급등하거나 품귀 현상을 빚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 중국의 요소 생산량과 수출 비중
중국의 연간 요소 생산량은 약 5000만t입니다. 중국에선 이 중 일부를 수출용으로 배분하고, 더 나아가 국가별로 수출 비중을 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 정부의 대응책과 주유소 현장의 반응
정부는 점검회의를 갖는 한편, '핫라인'을 통해 중국 정부에 문제 해결을 요청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이미 요소수 3개월분을 비축해 놓고 있고 동남아·중동 등 대체 수입처도 확보해 놓은 만큼 2년 전 대란의 재연은 없다는 것이 정부 판단입니다.
2-1. 요소수의 중요성과 중국 당국의 입장
요소는 경유 차량의 온실가스(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줄이는 요소수의 핵심 소재이지만, 농업용 비료로도 쓰이며 이 때문에 중국에선 농사를 준비하는 매년 10월부터 3월까지 요소 수요가 급증합니다. 중국 당국 입장에선 자국 내 수급 차질에 따른 가격 상승을 억제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2-2. 국내 요소수 시장 상황과 주가 변동
아직 국내 요소수 생산에 차질은 없는 상황이며 다만, 2년 전 '요소수 대란'을 경험한 현장에선 요소수 판매가격 인상과 경유차 운전자의 사재기 조짐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우려 속에 국내 요소수 생산 기업인 KG케미칼(001390)과 롯데정밀화학(004000)의 주가는 4일 하루에만 각각 8.67%, 3.33% 올랐습니다.
3. 정부의 잠재우기 노력과 중국 당국의 반응
정부는 현장 우려를 불식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며 특히 중국 측의 요소 수출제한이 공식 조치가 아닌 점, 국내 재고가 충분한 점, 유사시 대체 수입처를 확보해 놓은 점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과의 '핫라인'을 통해 현지의 원활한 요소 수출 통관도 요청했습니다.
3-1. 전문가들의 의견과 정부의 대응 전략
전문가들은 다만 미·중 무역분쟁 속이 와유사한일이 언제 든 반복될 수 있다며 정부차원의 공급망관리를 서둘러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정부는 국내공급망안정화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주요 소재공급망현황을 점검하고유사시대응하기 위한 공급망안정화지원기본법제정을 추진 중이지만, 관련법 안은 현재여야갈등속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돼 있습니다.
3-1.정부와업계의공급망대응회의
정부는 이날 요소 관련 업계와 공급망 대응 회의를 열었으며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환경부 관세청 조달청을 포함한 관계부처와 롯데정밀화학 등 요소 수입·유통업체 7개사 가 참석했습니다. 정부는 중국 세관에서 막힌 요소 물량이 국내로 들어오도록 중국 정부와 협의하고, 베트남을 비롯한 다른 국가에서 요소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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