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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주식 이슈 테마/주식 이슈 설명

요소수 할당관세 연장, 사우디/인도네시아 수입 정부지원, 요소수 관련주 급등 가능성은?

by 주식탐험가 지오 2023.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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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의 경쟁력강화와 요소할당관세연장, 요소수입대체와 생산시설구축, 갈륨비축량확대, 중국의존도감소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국내기업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소수 생산공장
요소수 생산공장

목차
1. 국내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2. 갈륨 비축량 확대와 요소수 공급 부족 대비 계획
3. Q&A로 알아보는 치트키 질문 알아보자!

1.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정부가요소수수입에 대한 지원을 하게 되면, 이는 우리나라기업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이지원이 있기에, 중국에서만이 아니라 다른 나라들에서도 요소수를 수입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거죠. 그리고이로인해발생하는 추가비용은 정부가 대신지원해 주니, 기업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조치들이 모여 국내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1-1. 요소수 할당관세 연장의 중요성

요소수할당관세를 연장하는 건, 우리나라경제안정성을 확보하는데 꽤 중요한 역할을 해요. 이렇게 할당관세를 연장하면, 요소수가격이 급격히 올라가는 걸 막을 수 있고, 공급부족문제도 미리 방지할 수 있어요. 이런 방식으로, 우리나라경제의 안정성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중국 요소수 수출 제한 3가지 비밀을 알아보고, 요소수 관련주 치트키를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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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국내 경제 자립을 위한 요소 수입 대체와 생산시설 구축 방안

중국에서요 소를 수출하는 것에 제한이 생기니, 우리나라기업들은 다른 나라에서 요소를 수입하는 것을 고려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직접요소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게 됐죠.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 스스로의 요소생산과 공급망을 구축해 나가야 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 우리나라기업들은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요소수 주입
요소수 주입

2. 갈륨 비축량 확대와 요소 공급 부족 대비 계획

현재로서는 민간에서 보유하고 있는 재고가 충분하지만, 정부는 앞으로의 상황을 대비해 갈륨의 비축량을 늘리는 계획을 세웠어요. 이런 대책은 앞으로 요소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는 상황에 미리 대비하기 위한 것이죠. 이렇게 미리 준비해 두면, 만약의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2-1. 중국 의존도 감소와 다양한 국가와의 거래 확대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여러 다른 국가들과의 거래를 늘리는 것은, 우리나라기업들에게는 정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줄 거예요. 이런 변화를 통해, 기업들은 더 안정적이고 다양한 공급망을 구축하는 기회를 얻게 되는 거죠. 이로써, 우리나라기업들은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Q&A로 알아보는 치트키 질문 알아보자!

Q. 사우디와 인도네시아에서 수입되는 요소에 대한 무관세 혜택이 발표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난 2023년 12월 10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사우디와 인도네시아에서 가져오는 요소에 대해 관세를 면제해 주는 좋은 소식을 알렸어요. 이건 요즘 요소 가격이 폭등하면서 생긴 국내 자동차 생산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 중 하나거든요. 요소는 디젤차의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SCR(선택적 환원 촉매)에 꼭 필요한 재료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요소 가격이 2023년 초부터 무려 10배나 올라서, 지금은 톤당 1,000만 원 이상이라는 거예요. 이런 가격 폭등 때문에 국내 자동차 생산에 큰 지장이 생기고 있어요. 요소가 부족해서 생산량을 줄이거나, 심지어 생산을 멈추는 경우도 생기고 있답니다. 그래서 정부가 이런 상황을 해결하려고 사우디와 인도네시아에서 수입되는 요소에 대해 관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내놓은 거죠. 이렇게 하면 요소가격이 좀 더 낮아져서, 자동차생산에 문제가 생기는 걸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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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정부가 추가 운임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선보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2023년 12월 9일, 정부가요소수입을 위한 추가운임비용 지원방안을 내놓았어요. 이건 사우디와 인도네시아에서 가져오는 요소에 대한 관세 면제와 함께 발표된 조치인데요. 요소는 주로 중동 지역에서 생산되는데, 요즘 글로벌 물류 문제로 인해 운임비용이 많이 올라가고 있어요. 이 때문에 요소 수입 비용이 늘어나고, 그 결과 국내 요소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래서 정부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서, 요소 수입을 위한 추가 운임비용을 지원하기로 했어요. 이렇게 하면 요소 가격 상승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자동차 생산에 생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보고 있어요. 정부는 요소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운임비용의 절반이나 되는 금액을 지원할 계획이에요. 지원 대상은 사우디와 인도네시아에서 요소를 수입해서 국내에 가져오는 업체들이고, 지원 기간은 2023년 12월부터 내년인 2024년 3월까지로 설정되어 있답니다.

갈륨 생산 공장
갈륨 생산 공장

Q. 요소 할당관세 연장 및 갈륨 비축 확대 등의 대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소 할당관세 연장이나 갈륨 비축 확대 같은 대책들은 요소 가격이 급등하면서 생긴 국내 자동차 생산의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하려는 정부의 노력이에요. 요소 할당관세는 원래 2023년 12월 31일에 끝날 예정이었는데, 요소 가격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정부에서는 이 할당관세를 연장하는 걸 검토하고 있어요. 갈륨이란 SCR 촉매의 성능을 높여주는 재료인데, 요소 가격이 올라가는 것처럼 갈륨 가격도 같이 상승하고 있어요. 그래서 정부는 갈륨의 비축량을 늘려서, 갈륨 가격 상승이 요소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답니다. 그 외에도 정부는 요소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여러 가지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요. 이런 방안들은 우리나라가 요소 수입에 너무 의존하지 않게 하고, 요소 가격을 안정화시키는 장기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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